티스토리 뷰

이낙연 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는 차기 대권주자 중 가장 유력한 당선 후보입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이낙연 당대표와 관련된 관련주를 총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_
이낙연 후보 프로필

언론인 출신 정치인으로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

 

출생지 전라남도 영광군 법성면 용덕리
학력 광주제일고등학교 (졸업 / 69회)
서울대학교 (법학 / 학사)
현직 제21대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종로구 지역위원장

 

이낙연은 언론인 출신 정치인입니다. 전라남도 담양군·함평군·영광군·장성군 선거구의 4선(제16대~19대) 국회의원으로 재직하였으며, 2014년 전라남도지사 후보로 출마하여 당선되었습니다. ​

이낙연은 도지사 재임 중 출범한 문재인 정부의 첫 번째 국무총리로 내정되었고, 2020년 1월 13일 물러나기 전까지 958일을 재임한 제6공화국 최장기간 재임 국무총리입니다. 

2020년 1월 총리직에서 물러난 후, 4월 15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서울 종로구 후보로 출마하여 보수진영의 대권주자로 꼽혔던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와 맞붙어 승리하면서 21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고, 현재 호남 출신 차기 대권주자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_
이낙연 지지율

차기 대선 주자 후보 1위

 

현재 이낙연 대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함께 차기 대선 주자 후보 1, 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2020년 상반기까지는 독보적인 1위 후보였으나, 문재인 정부 및 민주당에 대한 지지율 하락이 이낙연 대표의 지지율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가장 최근의 여론조사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이어 차기 대선 주자 지지율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13~15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 1001명을 대상으로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이 지사를 꼽은 사람이 20%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위를 차지한 이 대표는 지난 8월 둘째주에 19%를 기록한 데 이어 다시 17%로 주저앉아 최저치를 기록했다. 그 뒤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4%, 윤석열 검찰총장 3%, 홍준표 의원 2%가 이었다. 대권도전을 공식화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를 기록하며 처음 등장했다. 46%는 특정인을 답하지 않았다. 

 

_
이낙연 관련주 고르는 법

정치테마주는 기본적으로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와는 무관하게 테마로 엮이면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합니다.

 

또한 정치테마주 매매는 실질적인 수혜 여부와는 무관하게 등락을 반복하는데, 특히 후보의 지지율과 밀접한 관련을 가집니다. 알앤서치, 한국갤럽과 같은 여론조사 기관의 지지율 추이를 수시로 검색하면서, 해당 후보의 지지율에 영향을 미칠만한 뉴스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해당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주가를 이끄는 동력이지, 실제로 당선된다고 해서 주가가 폭등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말로 하면, 기대감이 적을 때 사고, 기대감이 가장 높을 때 팔아야 한 다는 의미입니다. 뉴스에 팔아라 라는 말이 가장 잘 적용되는 분야입니다.

 

다른 모든 주식투자도 똑같지만 기대감이 적을 때 사서 기대감이 가장 높을 때 파는 것은 말이 쉽지 실제로 이행하기란 굉장히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수많은 변동성을 견디면서 장기보유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특히나 테마주는 실체가 없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하락을 견뎌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봐야하는 것이 기업의 재무인데요, 기업의 재무 실적이 뒷받침되는 테마주는 주가의 하방 경직성이 있기 때문에 장기보유가 가능합니다. 배당까지 더 주면 금상첨화구요. 따라서, 단순 관련성과 차트만 볼게 아니라 기업의 재무를 보면서 최근 몇년간 영업이익 흑자를 내고 있는지, 배당을 주고 있는지 등을 보면 좋습니다.

_
이낙연 관련주

 

_

남선알미늄

 

이낙연 후보의 친동생 이계연 씨가 같은 계열사 삼환기업에 고문으로 재직

 

동사는 1947년 설립되어 주요사업은 알루미늄 사업부문과 자동차 사업부문, 기타부문으로 구성되며 1978년 유가증권시장 상장됨. 신규사업으로 EPP(발포)사업 및 첨단알루미늄기술을 접목시킨 부품 경량화 사업을 진행중에 있으며, 해외시장의 개척으로 매출수익구조를 확대 노력함. 쉐보레 신형 SUV 트랙스(TRAX)범퍼에 대한 3년 물량을 확보한 상태로 현재 월 평균 1만대 이상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후 신차 효과가 기대됨.

 

 

_

티케이케미칼

 

이낙연 후보의 친동생 이계연 씨가 같은 계열사 삼환기업에 고문으로 재직

 

동사는 합성섬유 및 그 원료와 관련 화학제품의 제조 가공 판매, 도소매 및 수출입을 목적으로 2007년 설립됨.
동사는 세계 최고의 품질을 갖춘 화학소재전문 기업임. 사업다각화로 추가된 건설사업은 꾸준한 주거용 아파트 공급 및 관급 공사의 수주를 통해 지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음.
2019년 12월에는 환경부 산하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및 스파클과의 리사이클 PET 업무협약을 계기로 리사이클 산업 진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함.

 

 

_

주연테크

 

사외이사가 이낙연 후보와 친분

 

동사는 1988년 설립돼 2006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PC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총 4개사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400여개의 전문대리점과 TV홈쇼핑, 양판점, 할인점, 인터넷쇼핑몰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현재 IT 시장은 이동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모든 단말기와 서비스가 웹으로 연결되고 클라우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_

이월드

 

박성수 이랜드 회장이 광주제일고 동문

 

동사는 2005년 7월 4일 주식회사 우방의 유희시설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1년 3월 25일 주식회사 이월드로 사명을 변경함.
동사의 사업부문은 테마파크 이월드를 운영하는 테마파크 사업부문, 쥬얼리(골드, 실버), 시계, 패션 잡화를 제조, 판매하는 쥬얼리 사업부문으로 구성됨.
국내 테마파크 산업은 성숙기에 진입하며, 저성장 국면을 맞고 있음.

 

 

_

남화산업

 

이낙연 총리의 지역구에 위치

 

동사는 1990년 2월 23일 설립되었으며, 대중제 골프장을 운영하는 회사이며 2018년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골프장 운영업이며, 대중 골프장(Public course) 54홀을 운영하고 있음. 이는 국내에서 세 번째로 큰 규모의 골프장임.
주로 사업 영역은 광주 전남권이며, 사업 영역 내에서 동사 규모에 비교할 수 있는 골프장은 존재하지 않음.

 

 

_

남성

 

윤봉수 대표이사가 서울대 법대 출신 이낙연 총리 선배

 

1965년 설립하여 각종 전자제품을 생산하여 수출하여 왔으며 현재 Mobile Audio, Video기기, XM위성수신 Radio 등의 제품을 해외에 판매하고 있음.
주요사업은 디지털전자 사업부문과 최첨단 지식산업센타빌딩인 남성플라자, 크라운플라자 등을 운영관리 및 임대하고 있는 유통임대사업으로 구성됨.
2020년 상반기 기준 매출은 디지털 전자 사업부문 92.5%, 유통 및 임대 사업 부문 7.5%로 구성됨.

 

_

삼본전자

 

신언용 사외이사가 영광출신 및 이낙연 총리와 서울대 동문

 

동사는 1988년 2월에 설립된 이어폰 및 헤드폰 및 블루투스를 생산하는 음향사업 업체로, MP3용 이어폰 및 헤드폰을 생산하여 ODM방식으로 JVC사 및 오디오테크니카 등에 납품하고 있음.
글로벌 브랜드들은 업체마다 선호하는 음색이 다르나 동사는 이에 대한 응대가 가능하고 중국 생산시설에 기반한 원가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됨.
당기 말 현재 중국 현지 생산법인을 포함한 5개의 연결대상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_

부국철강

 

부국철강의 대표이사가 이낙연 총리와 광주제일고 동문

 

1976년 설립되어 열연 및 냉연코일을 강판, 강관 및 성형제품으로 가공하여 자동차,가전 및 건설사 등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함.
주요 제품은 자동차, 가전, 선박, 건설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스켈프, 강판, 강관, 형강 제품, 선박, 기계, 교량, 건설 등에 사용되는 강판, 강관, 형강 상품, 코일 등이 존재함.
동사는 광주공장 및 익산, 순천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_

SDN

 

최기혁 대표이사, 최민규 부사장 등 임원 다수 이낙연과 광주제일고 출신

 

동사는 1994년 선외기를 판매할 목적으로 설립됨.
선외기 제조업체로 시작하여 현재 국내 선외기시장 점유율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4년부터 한국신재생에너지 연구소를 설립, 태양광시장을 개척하여 동시장 시스템엔지니어링의 선두권 업체로 성장함.
불가리아에 동유럽 최대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는 등 성장성 높은 친환경 에너지 시장에서 안정적 성장 진행중.

 

_
까스텔바작

 

오명 사외이사가 동아일보 사장, 회장 시기에 이낙연 대표가 동아일보 논설위원 동아일보국제부 부장 근무

 

골프의류 및 골프용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임. 2015년 시장에 나온 까스텔바작 골프는 론칭 10개월 만에 매장 100개를 오픈하고 매출 300억원을 기록함.
까스텔바작 브랜드의 글로벌 사업을 강화하고, 골프웨어 외 다양한 브랜드 사업 전개를 위한 투명성 확보 차원에서, 2016년 8월 물적 분할 방식을 통해 (주)까스텔바작이 설립됨.
의류 라이선스 업체 PMJC S.A.S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