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테마주

경제민주화 관련주

Berkeley 2016. 12. 11. 23:17


본 포스팅에서는 경제민주화의 개요와 관련 종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다만 실제 기업의 수혜 여부와 무관하게, 그리고 기업의 실적과 재무 상태에 무관하게 주가가 급등 및 급락할 수 있으니 투자에 유의해야 합니다.

| 조기 대선 → 정책 테마주 매매의 필요성

여러번 말씀드렸지만 과거 시장을 보면 대선 1년 전까지는 인맥주 테마주가 본격 상승을 하다가, 본격적으로 경선에 들어서고 후보간에 공약을 발표하는 대선 정국에서는 각종 정책 테마주, 대선 정책주들이 큰 폭의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대선 후보들의 공약이 쏟아져나오는 시점부터 정책주의 상승 랠리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새롭게 시작하는 정책주의 매매는 꼭 필요해 보입니다.

| 경제민주화 개요

경제민주화라는 용어는 헌법 제 119조 2항에서 유래했습니다.

<헌법 119조 2항>

"국가는 균형있는 국민경제의 성장 및 안정과 적정한 소득의 분배를 유지하고, 시장의 지배와 경제력의 남용을 방지하며, 경제주체간의 조화를 통한 경제의 민주화를 위하여 경제에 관한 규제와 조정을 할 수 있다."

즉, 경제민주화는 개인의 자유를 지나치게 침해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가난한 사람이건 부유한 사람이건 상관없이 동일한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하며 경제민주화에 관한 정책은 대부분 대기업의 규제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금산분리, 순환출자 금지, 출자총액 제한, 중소기업 고유업종제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경제민주화 하면 떠오르는 김종인은 1987년 개헌 당시 경제민주화 조항을 직접 작성하고 관철시킨 인물입니다.




경제민주화 관련주 정리

경제민주화는 이번 대선에서도 큰 화두가 될 수 있는 만큼 대선 공약 편입이 기대됩니다. 

다만 현재 경제민주화 관련주로 알려져 있는 종목들 대부분 중소 SI(System Integration) 업체입니다.  '12.5월 경제민주화 관련 SW 산업 진흥법 국회 통과로 중소 SI업체 수혜가 예상되면서 경제민주화주로 관련 업체들이 편입되었고, 지금도 경제민주화가 언급될 때 마다 해당 종목들이 대장주로서 급등하고 있습니다. 다만 앞으로도 경제민주화=중소SI업체 라고 확신하기는 힘듭니다. 

또한 케이씨에스가 대표적인 경제민주화 관련주 중 하나인데 한국컴퓨터지주로 묶여 있어 관련 계열사들이 대부분 함께 순환매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 주요 수치는 '16.12.9. 기준 입니다.

경봉 (공통) 시총 468억, PER -, PBR 1.7
(중소 SI업체) '12.5월 경제민주화 관련 SW 산업 진흥법 국회 통과로 중소 SI업체 경제민주화주 편입

케이씨에스 (공통) 시총 623억 PER 64.1 PBR 3.5 
(중소 SI업체) '12.5월 경제민주화 관련 SW 산업 진흥법 국회 통과로 중소 SI업체 경제민주화주 편입, 한국컴퓨터지주 계열사

정원엔시스 (공통) 시총 903억 PER 25.0 PBR 3.4 
(중소 SI업체) '12.5월 경제민주화 관련 SW 산업 진흥법 국회 통과로 중소 SI업체 경제민주화주 편입

로지시스 (공통) 시총 509억 PER 73.6 PBR 3.2 
(기타) 한국컴퓨터지주 계열사

한네트 (공통) 시총 583억 PER 28.6 PBR 1.6 
(기타) 한국컴퓨터지주 계열사

한국컴퓨터 (공통) 시총 726억 PER 8.6 PBR 0.8 
(기타) 한국컴퓨터지주 계열사

케이씨티 (공통) 시총 757억 PER 63.1 PBR 2.0 
(기타) 한국컴퓨터지주 계열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