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제 유가의 기준 지표가 되는 WTI 의 개념과 실시간 시세를 확인하는 방법을 공유하는 포스팅입니다. 웹에서 보는 2가지 방법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 WTI 개요

WTI는 미국 서부 텍사스산 중질유(WTI: West Texas Intermediate)의 줄임말로 미국 텍사스주 서부와 뉴멕시코주 동남부에서 주로 생산되고 미국 내에서만 유통되는 미국 대표 원유를 말합니다. 그리고 국제유가는 WTI, 북해산 브렌트유, 중동산 두바이유를 지표로 하고 있습니다. 

WTI는 비중 40도 정도의 초경질 원유인데 화학 용어로 '중간 생성물'이란 뜻으로 쓰이는 '인터미디엇'(intermediate)이 '중질'(中質)로 오역(誤譯)된 이후로, 경질유(硬質油)에도 불구하고 중질유(中質油)로 불리고 있습니다. 

원유는 비중이 낮고 유황 함유량이 적을수록 정제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고급으로 간주되어 가격이 비싸지는데 이로 인해 WTI가 브렌트유나 두바이유에 비해 비싸고, 또한 해상운임이 상승하여 미국 내에서 WTI를 대체할 원유가 없어지고 투기세력까지 가세하여 가격차가 더 벌어지고 있습니다.


| 국제유가와 주가의 관련성

WTI는 국제 유가를 판단하는 대표적인 지표로 WTI 가격 상승 및 하락에 따라 관련 섹터의 주가도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유가 상승 수혜주는 정유,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섹터이며 유가 하락 수혜주는 페인트, 항공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유가와 관련된 복잡한 방정식은 또 있습니다. 유가 반등으로 물가가 상승하면 유럽중앙은행(ECB)의 추가 부양책은 무산되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기준금리 인상 속도는 차질 없이 진행되는 시나리오를 그려볼 수 있습니다. 

유가 하락은 산유국의 재정악화로 이어지고 산유국들은 부족한 재정을 메우기 위해 국부펀드의 자산을 회수할 가능성이 큽니다. 국부펀드는 특성상 자산 운용규모와 보유자산 유형, 투자전략 등을 비공개로 하고 있어 국내 증시의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으며, 유가 하락으로 재정난을 겪고 있는 산유국들이 연쇄 디폴트(채무불이행)에 빠질 가능성도 예의주시해야 할 부문입니다.



| WTI 실시간 확인 방법

1. 아래 사이트에서 실시간 WTI 가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글) http://foworld.co.kr/

(영어) http://www.investing.com/charts/live-charts

# 직접 입력이 귀찮으신 분들은 아래 텍스트 파일을 눌러서 주소를 복사하세요

WTI 실시간.txt



2. 네이버  'WTI' 검색

네이버에서 WTI를 검색하면 일별 마감 시세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3.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Investing' 활용

1번에서 설명드린 investing에서 어플리케이션으로 주요국 증시, 원자재 가격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도 일별 시황을 대략 파악하는데 해당 어플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