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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 엔진 리콜

현대기아차 엔진 리콜 관련 내용이 발표되면서 시간외 장에서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대규모의 금액이 비용처리 되면서 이익이 훼손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한투증권 김진우] 현대기아 엔진 리콜 컨콜 주요 내용 


<발표 주요내용>
● 현대차는 엔진 관련 품질 비용 3분기에 2조 1,352억원 반영. 쎄타 GDI 엔진 관련 11~14년 모델(MY: Model Year) 9,460억원, 15~18MY 8,298억원, 그리고 기타 엔진(쎄타 MPI, HEV, 감마, 누우) 5,405억원 합계(2조 3,163억원)에서 기존 충당금 제외 금액

● 기아차는 엔진 관련 품질 비용 3분기에 1조 2,592억원 반영. 쎄타 GDI 엔진 관련 11~14MY 5,292억원, 15~18MY 5,370억원, 그리고 기타 엔진(쎄타 MPI, HEV, 감마, 누우) 2,741억원 합계(1조 3,403억원)에서 기존 충당금 제외 금액

● 11-14MY 모델은 2019년 초부터 탑재한 엔진 이상 진단 시스템(KSDS: knock sensor detection system)에서 나온 데이터를 감안 시 기존 가정을 변경해야 했기 때문

● 구체적인 충당금 증가 배경은 교환율 상승 및 차량 운행기간 재산정(12.6년에서 19.5년으로)

● 15-18MY은 KSDS 탑재 및 이슈 노출 빈도 상승으로 클레임 횟수가 예상치 대비 상회했고 평생보증 비용에 대한 비용도 기존에 낮게 반영됐기 때문

● 고객 불안감 해소 위해 쎄타 외에 다른 2세대 엔진도 선제적 조치. 국내 판매된 동일 차종에도 형평성 고려해 KSDS 동시 적용

● 그동안 쌓인 데이터를 감안해 미래 교환율 예측치를 보수적으로 반영, 금번 비용에 포함


<Q&A>
Q. 작년에 충당금 더이상 없다고 하셨는데 추가로 쌓은 자세한 배경?
A. 15-16MY 교체율이 예상보다 높게 나타남. 이는 이슈 노출 및 엔진 공장 청정도 문제로 파악. KSDS가 엔진 문제를 조기에 파악한 측면도 있음. 그리고 평생 보증 영향으로 노후 엔진이 교체되면서 차량 운행기간이 늘어난 측면도 있음

Q. 쎄타 이외 다른 2세대 엔진 확대 적용 배경 및 현대기아 충당금 차이 배경?
A. 고객 불안감 해소 위한 선제적 조치. 현대기아는 차종 및 MY에 따라 금액 차이 발생

Q. 향후 추가 충당금 여부? 
A. 1년 동안 KSDS를 적용한 결과를 바탕으로 최대한 보수적으로 예측을 했기 때문에 추가 품질 비용 발생은 하지 않을 것

Q. 펀더멘털 영향?
A. 2분기까지 보여줬던 펀더멘털 개선세가 지속되고 있음. 3분기 실적발표 이후에 자세히 소통

Q. 교환율 상승이 얼마나?
A. KSDS 적용으로 미래 발생 문제까지 선제 반영되며 교환율 상승(자세한 숫자는 미언급)

* 투자의견은 보고서 통해 곧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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